예전에는 사업 또는 창업은 평범하기보다는 승부욕이 있는 사람, 여유자금이 있는 사람들이 도전하는 특별한 영역으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자발적으로든 타의로든 창업에 도전함으로써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에 따라 창업 지원제도 등도 활성화 되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열정을 가지고 창업에 도전한다고 해서 모두가 성공의 열매를 맛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요소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성공적인 창업을위해 넘어야할 중요한 단계는 아이템 선정입니다. 수많은 아이템들이 있지만 그 중에 어떤 것을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지, 처음 맞닥뜨리는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과연 나만의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어떤 분석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일까?
우선 자신이 염두에 두고 있는 아이템이 다음과 같은 조건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1. 기존에 시장에 나와있는 제품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아이템인가?
2.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아이템인가?
3. 기존에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보다 유리한 조건이 있는가?
위의 질문들은 모두 아이템의 소비자의 니즈를 고려하고 그것을 충족할 수 있는 아이템인지를 묻는 것입니다.
이런 아이템 선정과정을 통해 대략적인 사업아이디어를 탐색했다면 2차 분석에서 좀 더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차별성
많은 사람들이 차별화에 대해 고민합니다. 분명 우리의 아이템이 다른 아이템에 비해 차별성을 가져야 하지만 그것이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획기적인 제품이어댜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너무 독특한 경우엔 오히려 마케팅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정도의 차별화면 충분합니다.
시장성
두번째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시장성입니다. 생산, 판매 비용과 수익을 비교해 수익이 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 한 가지는 얼마나 판매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이것은 판매수요에 대한 분석을 통해 어느정도 극복 가능합니다.
경쟁력
소비자는 언제나 비교를 하고 구매합니다. 나의 아이템이 경쟁사의 제품보다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가,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디자인, 성능, 가격 등 어떤 요소라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