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_창업이야기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
제목 창업 언제 어떻게 할까 2015-09-21 13:38:25
작성인
창업신  ()  전화번호:  휴대폰: 조회:3323 추천:52
 

이제 창업에서 화두는 '청업하지 마라'가 된 것도 같습니다. 여전히 각종 매체에서 창업의 장미빛 미래에 대해 이야기 하지만 다른 한 편에서는 창업실패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 대해 계속 보여주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만큼 실패하지 않는 창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국세청의 개인사업자 폐업현황을 보면 지난 10년간 자영업 폐업은 총 793만  8683건이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수라면 큰 성공이 아니더라도 여기에 들지 않은 것만으로도 성공이라고 할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실제 자영업자의 폐업신고는 매년 70만건 이상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창업 후 장사가 안 되는 원인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변수들이라면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불황까지도 내가 통제할 수는 없습니다. 세월호 사건도 마찬가지고, 메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나와 같은 창업자들, 나의 경쟁자가 계속 늘어나는 것도 우리의 능력으로는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어떤 사람들은 말합니다. 장사의 신이 될 자신이 없으면 창업하지 말라,라고.









그래도 창업 말고는 나에겐 길이 없다고 생각된다면 그 시기를 조금 미뤄보십시오. 그 동안 좀 더 철저한 사전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중소기업청이나 소상공인협회에서 받을 수 있는 창업상담도 받아보고, 각종 교육들도 받아보는 것입니다. 머릿 속의 구상을 창업계획서로 문서화해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합니다. 내가 정말 이 것을 잘 할 수 있을지 적성도 알아보고, 손님이 옆 가게가 아닌 우리 매장으로 올 수밖에 없는 이유도 리스트를 만들어봅니다.







그리고 할 수만 있다면 여러분이 하려는 업종에서 경험을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소자본 창업 아이템을 확보해야 합니다. 창업 후에는 예상 못했던 지출들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충분한 운영 자금 없이 빚만으로 시작한다면 오래 버티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최고의 우군이 될 수 있는 '가족들의 동의, 지지'를 얻는 것입니다. 


메모
추천 목록 
이전글 : 음식점 창업 실패 원인 Best5 (2015-09-14 09:22:27)  
다음글 : 정부가 제공하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 Best 4 (2015-09-30 17:04:30)